우리나라를 현재 선진국이라 칭한다면 그 첫번째 내세울만한 것이 무엇일까요?
IT분야라고 답하는 분이 많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도 우수합니다.
비록 독일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도입했지만 그 질과 운용능력면에서는 가히 세계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요양보험제도를 떠받치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요양보호사들 입니다.
우수한 전문교육과 자격시험을 거쳐 배출되는 요양보호사들은 전문적인 자질은 물론 봉사와 헌신의 마음가짐도 갖추고 있어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족함이 없는 우수한 사회적 자산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사회가 지불하는 비용은 아직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도가 출범한지 10년 밖에 지나지 않은 인식부족 탓도 잇지만 사회적 우선순위에서 소외되고 그 노고가 저평가되어 있어 요양보호사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요구된다 할 것입니다.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은 자칫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소모적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 자신을 보호하여 우리의 직업생활이 생산적이고 활력넘치도록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 일환으로 요양보호사들의 요양보호사들의 생각과 의견을 결집하기 위해 대한요양보호사교육기관협회를 창립하였습니다.
그러나 150만명이나 되는 요양보호사들과 교육기관을 아직 크게 아울러 내지 못하였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여러분과 교육기관장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모으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명실공히 대한민국의 요양보호사 및 요양보호사교육기관을 대표하는 유일 단체가 될 떄 대한요양보호사교육기관협회로 재탄생하고자 합니다.
요양보호사 여러분과 교육기관장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기대하며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늘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